티스토리 뷰

파일 탐색기와 파일 검색기는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파일 탐색기의 경우 1개의 폴더 리스트를 검색할 수 있고, 파일 검색기는 윈도우7 이상에선, 별도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탐색이 느리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결국 세부적인 기능들은 윈도우 순정 프로그램이 우수할 수도 있겠지만, 회사 업무를 하면 빠르게 검색하거나, 폴더를 다중으로 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너무 불편함이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파일 탐색기 프로그램 Q-DIR과 파일 검색기 프로그램 Everything 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한 지는 3년 이상 된 것 같습니다. 특별히 문제 되는 것도 없고, 네이버 자료실에서만 봐도 기업에 프리웨어로 명시되어 있으니, 많은 분들이 사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고의 무료 파일 탐색기 Q-DIR와 파일 검색기 Everything 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자
네이버 검색에서 QDIR와 everything을 검색하신 후 네이버 자료실에서 설치된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과정은 특별한 것이 없고, 언어 설정만 태극기 마크를 선택해 한글로 선택해 줍니다.


최강의 무료 멀티 파일탐색기 Q-DIR
Qdir에선 여러 가지 사용자 설정이 존재하며, 제가 주로 사용하는 몇몇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써보니 이 정도만 사용해도, 충분히 가치 있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탐색기 창을 4개까지 표시하고, 크기도 변경해보자. QDIR을 실행하면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화면 분할을 통해 1개 ~ 4개까지 탐색기를 표시할 수 있으며, 우측 상단에 총 12가지의 미리 준비된 분할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 탐색기의 크기도 사용자 임의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파일 리스트(트리)는 한 개로 전체를, 전체 개별로 표시 가능하다. 한 개로 전체를 보는 경우, 전체 탐색기에서 선택한 경로들이 좌측 리스트에 누적돼 펼쳐진다. 그리고 위치도 좌측 리스트에서 왔다 갔다 거린다. 개별로 설정한 경우는 리스트가 여러 개 열리고, 열린 리스트에서 개별적으로 움직이는데, 리스트는 숨길 수 있다.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테마는 기타 -> 색상과 디자인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2가지 조합으로 테마 변경이 가능하고, 원하시는 테마로 변경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기분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노트북의 경우 모니터 종류에 따라 흰색과 검은색의 배터리 소모가 다르니, 이를 고려해서 테마를 변경하는 것도 배터리 절약을 위해 도움도 됩니다.

 

 


최강의 무료 파일 검색기 Everything



Everything 미리 진행된 색인 정보를 통해 검색합니다. 색인은 빠르게 진행되고 (도구-설정-색인)에 선택된 사항을 색인하며, 내용은 색인하지 않지만 별도의 커맨드를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느려집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Everything의 명령어 몇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이건 추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하단의 명령어와 찾을 내용을 입력합니다 (ex) Zip:검색할 내용
audio:  (오디오 파일을 검색합니다)
zip:  (압축 파일을 검색합니다)
doc:  (문서 파일을 검색합니다)
exe:  (실행 파일을 검색합니다)
Pic:  (사진 파일을 검색합니다)
찾을 내용.*  (찾을 내용의 모든 확장자를 검색합니다)
찾을 내용.??  (찾을 내용의 ?만큼의 확장자를 검색합니다. 예로 .??면 2글자의 확장자를 검색합니다)



Everything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프로그램을 여신 후 파일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0123이란 이름이 포함되는 이미지를 검색하기 위해, pic:0123으로 검색을 진행했습니다.


두 프로그램은 프리 라이센스라 업무용으로 쓰기에 굉장히 적합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성해봤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