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 리뷰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야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미세먼지가 나쁨이라? 집의 일상생활 먼지 제거를 위해? 광고에서 공기청정기 광고를 많이 하니깐?.. 공기청정기는 어떠한 이유가 되었던 요즘 같이 좋지 않은 공기 상황엔 생활 필수품 중 하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의 차이는 그깟 먼지가 뭐가 무섭다고 그러냐~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세먼지(초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뿐 자동차 매연을 하루 종일 마시는 상황으로도 묘사될 정도로 위험한 만큼, 미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최소한의 방법으로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6개월 사용 리뷰

위닉스 공기청정기 마스터 리뷰

위닉스 공기청정기 마스터 정면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후면에서 오염된 공기 흡입을 시도하는 편이지만, 위닉스 공기청정기 마스터는 오염된 공기를 정면에서 흡입하는 구조로 만들어젔습니다. 물론 최근 정면 흡입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지는 것 같고, 제품 구조상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보이기도 했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전면 흡입 방식이 오염된 공기를 한정된 공간이 아닌 넓은 공간에서 흡입하기 때문에 공기 정화 능력에선 조금 더 우위기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마스터는 넓은 범위를 정화할 수 있는 30평형 제품이다보니, 2개의 공기청정기를 상/하로 붙여놓은 구조를 이용해 많은 양의 공기 정화가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높이가 높은 타워형태로 만들어지다보니, 상대적으로 집안의 바닥, 중간 공기층을 동시에 정화할 수 있어, 좀 더 효과적으로 공기 정화를 시킬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구조는 아래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후면
후면(하단) 공기 토출구

 

위닉스 공기청정기 후면엔 모델명, 제품 사양, 필터 청소 및 교환 주기가 라벨로 명시되 있고, 중앙엔 가장 중요한 후면 공기 토출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후면 토출구에선 하단 공기청정기의 정화된 공기를 배출하며, 내부가 라운드진 구조라 청정해진 공기가 최소의 저항으로 배출되는 구조를 가졌습니다. 

 

후면 토출구는 천장까지의 거리 때문에 강한 바람이 필요하고, 이물질 유입도 최소화 해야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넓은 간격의 후면 커버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후면(하단) 공기 토출구의 벌집 그물망
하단 공기청정기는 강한 풍량을 만들어낸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후면은 최소한의 이물 유입 방지를 위한 벌집 형태 철망이 적용되 있고, 철망을 이용한 이물질 유입을 최소화 하도록 만들어 저있습니다. 또한 후면 공기 토출구가 바깥쪽으로 돌출되지 않고 안쪽으로 들어간 구조라 제품 설치시 걸리적 거리지 않는단 점이 마음에 들었고, 안쪽으로 들어간 만큼 이물 유입이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이 또한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단 공기청정기에서 정화된 공기가 후면 토출구를 통해 배출되는데, 풍량 대비 토출구가 작은편이라 넓게 퍼진 공기가 아닌 날카롭게 쏘아 올리는 강한 공기를 배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얇게 강하게 쏘아 올리는 공기는 집 전체 공기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단 공기청정기는 부드러운 바람을 만들어낸다.
부드러운 바람을 만들어주는 구조

 

하단 공기 토출구만 말씀 드렸지만 위에서 잠깐 언급드렸듯 위닉스 공기청정기엔 상단 토출구도 있는데, 하단부와 다르게 상단은 테트라 포트 형태(파도를 잘게 부수어주는 방파제에 있는 돌 형상)로 제작돼 있어 바람을 잘게 부수어(?) 날카롭지 않고 부드러운 바람이 토출 되도록 만들어 젔습니다. 

 

상단/하단 공기청정기가 동일한 구조라 펜으로 부터 나오는 풍량은 동일하겠지만, 사람과 직접적으로 마주치는 구조인지 아닌지, 천장과의 높이가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토출구 구조를 다르게 적용해 풍량을 다르게 설계한 것 이지요..

  • 하단 공기 토출부 : 얇고 힘찬 공기
  • 상단 공기 토출부 : 넓고, 하단보다 약한 부드러운 공기

이렇게 정화된 공기는 2개의 토출구를 통해 집안 공기를 청결하게 만들어줍니다. 요즘은 황사도 모래 바람에 중금속이 많이 포함되 있다지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더욱 심한 화학 물질이 많이 포함되 있는만큼, 공기청정기가 아직 없다면 이번 기회에 구입하시는 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제가 민감한 것일 지도 모르겠지만 공기가 정화된 집에 있다 외출할 때 모래 냄새, 탄 냄새 등... 기분 나쁜 냄새를 확 느낄때가 많거든요...

 

 

 

측면 모습

 

측면을 보면 공기청정기의 상/하단(후면) 토출부가 어떠한 형태로 만들어젔는지 볼 수 있는데, 어떤 이유로 하단(후면) 토출구는 강한 풍량이 필요하고, 상단 토출구는 부드러운 풍량이 필요한지 조금 알기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품 설치 시 주의하셔야할 내용이 있는데요. 하단 토출구 바람량이 강력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벽면에서 일정 거리 이격(떨어 트림)시킬 필요가 있고, 벽면 이물질 상태와 바닥 이물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주변 오염 상태가 좋지 않다면 강한 풍량 때문에 오히려 오염된 공기를 순환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미세먼지 측정 센서

 

 

위닉스 공기청정기 우측엔 초정밀 미세먼지 센서(LASER PM)와 유해 가스를 측정할 수 있는 2개의 센서가 내장돼 있습니다. 이 센서를 통해 유해 물질, PM2.5, PM10 등의 공기 오염도(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 모드에서 조금 더 정확한 풍량 조절을 통한 공기 정화가 가능합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위닉스 공기청정기 설치 위치, 기기 자체 오차율, 높이에 따른 미세먼지 분포 상태에 따라 실측 값과 다소 차이가 있는 것 같긴하지만, 초정밀 미세먼지 센서 덕분인지....제가 이전까지 사용하던 제품 보단 훨씬 더 정확한 것 같아 만족스러웠습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마스터의 PM2.5 측정
PM1.0 측정
PM10 측정

 

위닉스 공기청정기는 30평형 제품답게 빠른 시간내 오염된 공기 정화를 수행할 수 있고, 그 진행 과정을 본체 상단 디스플레이를 통해 눈으로 색상과 수치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구매했던 공기청정기가 3년 전쯤이었는데, 그 사이 센서 정밀도라던지, 시각적인 요소 등 기기 자체가 사용자 친화적으로 많이 발전한 모습이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초정밀 미세먼지 측정 센서를 활용해 PM2.5, PM1.0, PM10을 수치화된 값으로 표시해줄 수 있고, 경각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4가지 색상 표시도 재공해 주고 있습니다.

 

  • 좋음 : 1~15 (파란색)
  • 보통 : 16 ~ 35 (녹색)
  • 나쁨 : 36 ~ 75 (주황색)
  • 매우나쁨 : 75 (빨간색)

 

 

 

 

공기청정기 정화능력 (최초 오염 상태)
1~2분 후
2~4분 사이 (많은 먼지가 측정되면 풍량을 자동 조절)

 

 

위닉스 공기청정기는 자동, 3단계의 풍량 조절, 터보 모드, 슈퍼 청정 모드, 수면 모드를 지원하고 있는데, 환기 직후 슈퍼 청정 모드를 이용한 동작시 30평형 공간에 0.3 먼지 90억 개를 8분 30초 내에 99% 수준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정화 능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능력 측정은 위닉스 공기청정기 자체 시험 기준이라 실제 환경에선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 모드는 함께 내장된 조도 센서를 이용해 작동 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평소엔 자동 모드를, 환기 직후엔 슈퍼 청정 모드를 사용해 공기 정화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공기질 관리가 가능합니다.

 

제가 먼지가 많은 작업 환경에 노출된 적도 많고, 비염도 있고, 안구 건조증도 있고, 편도도 약한 편이라 미세먼지에 굉장히 취약한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서 100%는 아니더라도 비염 증상도 줄고, 눈 뻑뻑함, 편도 아픔도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런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공기청정기는 요금 같은 시대엔 필수 제품 가전이기 때문에, 위닉스 제품이 아니더라도 삼성, LG 제품도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공기청정기를 하나 쯤 구매하시는게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매하실땐 자신의 집 평형보다 큰 용량을 구매하시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유는 공기 정화 시간을 최소화하고, 창문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도 빠르게 정화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위닉스 공기청정기 필터 교환 방법 및 교환 주기

아무리 좋은 공기청정기라도 필터 관리가 엉망이라면 사용하지 안는 것보다 못할 수도 있는데, 필터 상태는 밀폐된 공간에서의 공기질과 밀집한 관련이 있는 만큼 필터 관리 방법과 관리 주기를 잘 인지하고 계셔야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 표기된 공기청정기 필터 교환 주기
자석 형태의 커버

 

공기청정기 필터 교환을 하기 위한 1단계는 전면 커버를 분리하는 것이고, 전면 커버는 자석을 이용해 장착돼 있기 때문에 매우 쉽게 때어낼 수 있습니다. 커버를 때어냈다면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및 교환 주기가 기제 된 스티커도 보실 수 있는데,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 기준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참고할 자료는 충분히 되는 것 같습니다.

 

  • 프리필터는 월 2회 청소 및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탈취 및 집진(헤파)필터는 6~12개월 사이 교체

 

 

 

 

상측보다 하측 프리필터 오염상태가 더욱 심하다 (1개월 전 청소)
상하 2개의 공기청정기가 하나로 합쳐진 구조로, 원가 절감을 하기 쉬운 구조

 

제가 위에서도 언급 드렸지만 위닉스 공기청정기 마스터는 공기청정기 2개가 하나로 합쳐진 구조를 띄고 있고, 이 것을 상하로 붙여놓은 형태라 상대적으로 공기 순환에 유리한 구조라 생각됩니다. 물론 이러한 구조가 필터 관리에도 유리할 수 있는데, 상단보단 하단에 먼지 유입이 더 많아 일정 주기로 상하 필터를 체인지하거나, 하단 필터만 교환하는 것으로 대형 필터 1개 교환하는 것보다 좀 더 실용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필터, 냄새 제거 필터, 미세먼지 제거 필터

 

공기청정기 필터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대부분이 이렇게 분류됩니다)

  • 큰 먼지를 제거하는 프리필터
  • 일부 가스나 냄세를 제거하는 숯 필터
  • 미세먼지 자체를 걸러내는 해파필터

 

공식 설명을 보면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인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암모니아, 아세트산, 아세트알데히드의 제거 효과가 있다고 하며, 악취,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는 필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에 장착된 프리필터 접사
프리필터 먼지 접사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 제거

 

첫 번째 공기청정기 내부로 유입되는 큰 먼지 제거를 위해 프리필터란 것이 적용돼있고, 이 필터를 통해 헤파필터와 숯 필터 수명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데요. 큰 먼지를 걸러내다 보니 집안 환경에 따라 필터 오염 상태가 1주일 이내에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청소기 등을 이용해 한 달에 4회 정도 청소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청소 상태가 불량하다면 두툼해진 먼지층을 보실 수 있으실 텐데, 오염된 공기 흡입량이 줄어들 수 있어 정화 능력 자체가 낮아질 수 있으니 프리필터 관리는 필수 입니다.

 

 

미세먼지 필터(헤파필터)도 오염됬다
색상도 어두워지고, 먼지도 사이사이 있습니다.

 

숯 필터와 헤파필터는 공기청정기의 가장 핵심적인 소모품입니다. 오염도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6개월 ~ 12개월 사이 1회 교환하면 되는데, 2개를 교환해야 되기 때문에 필터 상태에 따라 12개월 내로 1회 교환하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같이 공기질이 안 좋을 때 12개월까지 유지한다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긴한데, 이럴 땐 청소기를 통한 필터 청소도 병행해 필터 수명을 최대한 유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환기시 잠깐이니깐 괜찮다란 생각으로 제품을 가동시키는 분들도 계시던데, 이런 환경도 필터 상태를 더욱 악하게 만들 수 있으니 환기중엔 제품을 동작시키지 않는 것이 필터 수명 연장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미세먼지가 있을때 환기시키면 공기청정기가 최고속도로 환기 끝날때까지 미세먼지를 흡입합니다...)

 

 

 

공기청정기 내부 청소도 중요
전면 커버도 청소해 주어야 됩니다.

 

물론 최상의 공기청정기 컨디션 유지를 위해선 전면 커버를 청소하거나, 하단, 상단 틈새를 청소기를 이용해 관리해줄 필요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특히 많은 분들이 놓이시는 것 같은데, 이런 부분까지 정리해줘야 필터 수명도 최대한 늘릴 수 있고, 기기 자체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1/15 - 건조해진 집안을 가습기로 촉촉하게 (미로 가습기 3년 사용기)

19/04/06 - 공기청정기 필터 교환주기 및 세척, 관리 방법

 

요즘 같이 공기질이 안 좋을 땐 공기청정기는 살면서 꼭 필요한 생활필수품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냄새 특정 오염 물질까지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아직까지 공기청정기를 구입하지 않으셨다면, 위닉스 제품이 아니더라도, 삼성, LG, 블루에어 공기청정기등... 많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일이 맞는 제품을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