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4인치 모니터 LS24F350

제가 이번에 구입한 삼성 24인치 모니터 LS24F350은 출시된 지 다소 오래된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집에서 사용할 개인용 컴퓨터 모니터가 목적이라면 가격 대비 괜찮은 제품이란 판단에 구입하게 됐습니다. 

 

이 모니터를 구입하게 된 이유를 조금 더 자세히 다루어보면, 스피커 없는 조건에 가격이 저렴해야 됐었고, 24인치 이상의 모니터, A/S가 간편한 브랜드를 찾다 보니 삼성 모델을 선택하게 되었고, 종합적인 판단하에 삼성 24인치 컴퓨터 모니터를 구입하게 됐습니다.

 

24인치 컴퓨터 모니터 리뷰

 

삼성 24인치 컴퓨터 모니터 LS24F350 언박싱

제품 포장 상태

 

LF24F350 모델의 간략한 스펙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디스플레이 : 59.8cm(24형)
  • 패널 : PLS 광시야각 패널
  • 해상도 : 1920 x 1080(FHD)
  • 응답속도 : 4ms
  • 밝기 : 250cd
  • 명암비 : 1,000 : 1
  • 명암비(동적) : 10,000,000 : 1
  • 주사율 : 60Hz
  • 단자 : HDMI + D-SUB
  • 플리커 프리 : O
  • FreeSync : O

PLS 패널을 사용하고 있고 플리커 프리를 지원하지만, 어디에도 무결점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무결점 제품은 아니란 판단이 들었고(매뉴얼에도 블랙 화면에선 불량화소 0개, 하얀 화면에선 3개까지는 불량이 아니라고 적혀 있습니다), 응답속도와 주사율은 평균적인 속도라 고사양 게임이 아닌 일반 사무, 가정용, 빠르지 않은 게임을 하기엔 적당한 컴퓨터 모니터라 생각됩니다.

 

 

박스 포장 상태(내부)
삼성 24인치 모니터 구성품

 

삼성 24인치 컴퓨터 모니터는 HDMI 케이블, 어뎁터, 전원 케이블, 컴퓨터 모니터 받침대, 받침대 기둥, CD 등 7종의 액세서리가 동봉돼 있는데요. 어뎁터 형상을 보면 정사각형의 큐브 형태를 띠고 있는데, 일반적인 모니터 어뎁터보단 소형이기도 하고, 디자인 적으로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모니터 본체 후면 부

컴퓨터 모니터임에도 벽걸이로 사용하거나, 스탠드 등에 연결 가능한 브래킷용 4개의 홈이 있지만, 스탠드가 기본 형태라 크게 활용도가 높아 보이진 않았습니다.

 

 

 

조그 버튼과 영상 단자

 

제가 이전에 구입했던 필립스 컴퓨터 모니터도 게임 패드 같은 조그 버튼을 통한 메뉴 조작이 가능했는데, 삼성 24인치 모니터도 조그 버튼의 상/하/좌/우/누름(엔터) 5가지 동작을 통해 조작 가능합니다.

 

그리도 후면 단자부를 보시면 아실 수 있겠지만 DIV를 제외한 HDMI와 RGB 단자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노트북 or 컴퓨터에 HDMI나 RGB 포트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듀얼 모니터를 구성하는 경우 기존에 장착된 모니터가 어느 포트를 사용하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여유 포트는 무엇인지, 이번에 구입하는 제품을 어느 포트에 사용할 것인지를 미리 고민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영상화질 순서는 HDMI > DVI > RGB이며, RGB의 경우 워낙 구형 단자라 화질 열화(색감 이상 등...)가 다소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받침대 조립
강하게 끼워 넣으면 된다
모니터 고정용 나사형 손잡이

 

컴퓨터 모니터 스탠드는 모니터 본체 + 기둥 + 받침대로 구성되는데, 기둥은 모니터 본체에 쉽게 조립할 수 있는 형태이고, 받침대는 드라이버 없이 나사 형태의 회전 손잡이를 이용해 쉽게 조립할 수 있는 구조로 돼있습니다.

 

 

 

틸트 각도
틸트 각도2

 

가끔 굉장히 오래된 구형 컴퓨터 모니터에선 틸드 미지원 모델도 본 적이 있긴 했는데, 제가 구입한 삼성 24인치 모니터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용하는데 불편함 없는 수준의 틸트 각도를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간혹 틸트 지원이 되는데도 이를 모르시고 모니터 받침대만 추가 구입해 높이 조절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모니터는 틸트 조절이 되기 때문에 목 디스크 방지를 위해서라도 한번쯤 조정해 보시길 바랍니다.

 

 

 

조립 완료된 컴퓨터 모니터

 

비슷한 가격대의 필립스 모니터도 구입한 적이 있는데, 그 제품들 보단 약간 더 두꺼운 베젤 디자인틀 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베젤은 얇지만 하단이 두꺼운 제품들도 있는데, 베젤이 약간 더 두껍더라도 상/하/좌/우 베젤 두께 벨런스를 맞춘 것도 깔끔한 게 나쁘지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생각은 개인 편차가 큰 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디자인적인 요소도 구매할 때 고려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모니터 색감
집 조명이 붉은색이라 사진에 붉은색이 포함됬습니다.

 

집 조명 색 때문에 사진이 다소 붉게 촬영되긴 했지만 무난한 색상을 보여줬고, LG에 IPS가 있다면 삼성의 PLS 패널이 있는데 두 패널은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비슷한 계열의 패널입니다. 다만 패널의 차이라면 색감 정도가 아닐까 싶고, 이 색감이라면 LG는 다시 따뜻한 느낌이 강한 것 같고, 삼성은 약간 푸른 계열의 차가운 느낌이 강하단 인상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구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 스펙 내용에서도 언급드렸지만 응답속도 4ms라 그럭저럭이라 생각하더라도, 패널 차이로 인한 명암비가 1000:1이란 점과 주사율이 60Hz란 점은 게이밍 모니터용으로선 다시 부족함이 있을 수 있는데요. 명암비가 높으면 어두운 곳의 물체도 좀 더 또렷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주사율이 높으면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을 좀 더 부드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FPS 게임이 목적이라면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하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회색이 흰색으로 보이는 경우
HDMI 블랙 레벨을 변경해보자

 

컴퓨터 설정 상태에 따라 다를 것이라 생각되지만 저처럼 회색 태두리가 흰색처럼 나오는 경우 HDMI 블랙 레벨을 조정해보시길 바랍니다. HDMI 블랙 레벨은 모니터 후면 조그 버튼을 눌러 메뉴를 호출해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의 모니터 상태에 따라 레벨을 표준이나, 낮음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회색 화면이 표시됩니다.

 

정상적인 조건을 찾았다면 HDMI 레벨 수정 후 회색 화면이 흰색으로 나오던 문제가 개선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전에 필립스 모니터도 구입해서 사용해본 적이 있습니다만, 결국 비슷한 가격대라면 A/S, 디자인, 색감 차이 정도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19/04/24 - 필립스 24인치 246E9 후기

 

가격적인 면에서나, A/S 적인 면, 색감(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적인 면에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는 삼성 24인치 컴퓨터 모니터 LS24F350......, 스피커가 없어도 무방하고, A/S를 신경 쓰시거나, 삼성 디스플레이 색감을 좋아하신다면 이 제품을 구입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LIST